거래소, 내달 주식선물 37종목 옵션 5종목 추가 상장 한국경제


선물계약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옵션으로 권리행사시 선물계약이 생기는 옵션입니다. 예를 들면 우리나라의 3년물 국채선물옵션으로 콜(Call)옵션을 행사하는 경우 선물 매수포지션이 생기게 됩니다. 해당 선물종목의 거래가 가능한 마지막날을 “최종거래일(Last Trading Day)”라 하며 인수도가 이루어지는 날을 최종결제일 또는 인수도일 이라 합니다. 만기월이 가까운 선물계약을 근 월물, 만기일이 많이 남은 선물계약을 원 월물이라 한다.


즉 현물을 매수하고 선물을 매도하는 매수차익거래가 쌓이게 되면 매수해둔 주식을 매물로 쏟아낼 가능성도 그만큼 커진다. 세탁기 쿠폰 이벤트를 예시로 들어 콜옵션을 이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A는 세탁기 상점 주인 B에게 현재 100만 원짜리 세탁기를 90만 원에 살 수 있는 쿠폰을 10만 원에 사기로 했습니다. 1년 뒤에 세탁기의 가격이 어떻게 변하든 A는 무조건 90만 원에만 세탁기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그로부터 1년이 지나고 세탁기의 가격은 현재 120만 원이 되었습니다. 이때 A는 쿠폰이란 권리를 행사하여 쿠폰 값 10만 원을 제외하고도 20만 원의 차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기초자산의 가격이 하락하면 풋옵션 가격은 상승하고 기초자산의 가격이 상승하면 풋옵션 가격은 하락한다. 따라서 콜옵션의 델타는 플러스(+)의 값을 가지지만 풋옵션의 델타는 마이너스(-)의 값을 가진다. 먼저 "델타"는 기초자산의 가격(아파트시세)이 1단위 움직일 때 해당 옵션(분양권)의 가격(프리미엄)이 얼마나 움직이는가를 수치로 나타낸 것이다. 코스피200지수옵션의 경우 옵션가격의 변동금액을 코스피200지수의 변화로 나눈 값이다.


권리를 행사하지 않는 경우 옵션 프리미엄이 옵션 매도자의 이익이 되는 것입니다. 이번에는 금은방 주인인 B가 100만 원에 금반지를 구입한 A에게 1년 뒤에 금반지를 120만 원에 되팔 수 있는 쿠폰을 단 돈 10만 원에 팔겠다고 말합니다. 만약 1년 뒤에 금반지 값이 150만 원이 된다면 A는 금은방 주인에게 120만 원에 금반지를 팔 권리를 행사하지 않을 것입니다. 시장 가격이 150만 원에 형성되어 있는데, 굳이 주인에게 팔면서 손해를 볼 이유가 없습니다. 그러나 금반지 값이 80만 원으로 떨어질 경우에는 쿠폰 값 10만 원을 제외하고도 30만 원의 이익을 거둘 수 있습니다. 콜옵션과 마찬가지로 옵션 매수자가 매도자가 지급하는 쿠폰 값 10만 원을 옵션 프리미엄이라고 합니다.


이 때도 옵션 가격이 추가로 상승하면 원금손실 없이도 더 많은 이익을 얻게 된다. 먼저 파생상품은 주식과 채권 등 전통적인 금융상품을 기초자산으로 해 기초자산의 가격 변동에 따라 가격이 변하는 상품이다. 1998년 10월8일 모 증권사는 주식시장에서 종가 동시호가 시간에 약 1백억원어치의 매도물량을 하한가에 쏟아냈다. 종합주가지수는 2시50분과 비교하여 약 11포인트가 급락했다. 당시 주가수준이 300포인트 정도였으므로 짧은 시간에 매우 큰 낙폭이 발생한 것이다.


하지만 롤오버를 위해서는 근월물이 만기를 맞는 해당월물보다 고평가돼야 한다는 조건이 따른다. 만기를 맞는 종목이 3월물일 경우 6월물의 가격이 3월물보다 비싸게 형성돼야 한다는 얘기다. 또 보유하고 있던 현물은 그대로 둔 채 선물포지션을 다음 종목(근월물)으로 옮겨 만기를 연장시키는 롤오버 전략을 구사하기도 한다.


서울 논현동에 있는 고수의 사무실에 같이 자리를 만들어 지내며 옵션 투자 비법을 이어받고 있다. 주가가 오르면 투자주체들이 모두 수익을 낼수 있는 현물시장과 달리 파생생품시장은 '제로 섬(Zero-sum)'게임이기 때문에 개인투자자들의 손실은 그대로 기관 외국인의 이익으로 연결된다. 선물거래는 현재 시점에서 거래대상물과 대금이 필요 없는 대신 미래 특정시점에 계약을 이행하겠다는 약속의 보증이 필요하다. 선물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총 계약금액의 10% 정도만 있으면 거래가 가능하므로 레버리지효과(leverage Effect)가 상대적으로 크다. 고객은 주문 시 전화, 서면(팩스 포함)으로 하거나 증권사를 직접 방문할 수 있어요.


또한, 상품 가격이 하락할 때도 옵션 프리미엄만 지불하면 되기에 손해는 한정적인 구조입니다. 옵션은 지수의 상승과 하락, 특정 가격까지 맞추는 것이기에 둘째 주 목요일 종가를 맞추는 것으로 이해하면 간단합니다. 선물은 분기마다 즉, 1년에 4번 만기일이 있지만 옵션은 매 달 만기일이 있습니다. 옵션가격은 만기일에 다가갈수록 시간가치가 급속하게 줄어들기 때문에 세타의 절대값은 커진다. 일반적으로 많은 투자자들은 옵션의 내재변동성 등을 살핀 뒤 부수적인 지표로써 베타와 감마를 주로 따진다. 반면 베가와 세타, 로는 상대적으로 투자자의 관심권에서 다소 벗어나는 경향이 있지만 전문가들에게는 때때로 유용하게 이용된다.


스프레드에는 이밖에 시장간 스프레드와 상품간 스프레드 등도 있다. 시장간 스프레드는 같은 상품이 서로 다른 두 시장에서 거래될 때 발생하는 시장간 상품의 가격차이를 일컫는다. 하지만 장 막판에 매도세가 몰려 지수를 끌어내릴 가능성은 항상 존재하기 때문에 일반투자자는 긴장의 고삐를 늦추지 않는다.


3월물의 가격이 12월물보다 비싸기 때문에 차익거래를 노린 투자자들이 굳이 싼 12월물을 팔고 비싼 3월물을 사지 않았다. 오후 3시5분부터 15분까지 10분 동안 동시호가로 거래된 뒤 3시15분에 그날 종가가 결정되는 것이다. 지수선물과 옵션의 만기결제가 겹치는 3월과 6월, 9월, 12월의 두번째 목요일을 더블위칭데이(double witching day)라고 한다. 옵션매수 대금이 한정된 리스크라고 해서 자신의 투자판단이 잘못됐음에도 불구하고 만기까지 기다리는 투자자세는 바람직하지 않다.


감마값이 크다면 기초자산 가격변동에 의해 헤지비율이 크게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러할 경우 헤지거래자는 헤지비율에 주의해야 한다. 선물거래의 일일정산 과정에서 증거금 잔고가 유지증거금 이하로 떨어지면 거래소는 증거금의 추가예치를 요구하며, 투자자는 개시증거금 수준까지 추가로 증거금을 예치해야 합니다. 이때의 추가 증거금 요구를 마진콜(margin call)이라고 해요. 만일 거래자가 마진콜에 응하지 않으면 거래소는 포지션의 일부 혹은 전부를 반대 매매하여 거래자의 선물계약을 청산합니다. 그러나 옵션을 조합해 선물과 같은 성격의 옵션 꾸러미를 구성할 수 있다면 현선물 차익거래를 노릴 수 있다. 이밖에 컨버전과 리버설은 만기때 코스피200 지수의 수준과 관계없이 일정한 차익을 확보할 수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hts임대 해외선물 hts 분양 해외선물 hts 제작 해외선물 hts 제작 해외선물 hts 분양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